티스토리 뷰
목차
최근 서울시에서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학교 폐교 소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. 가장 최근에는 경서중학교가 폐교를 결정했으며, 이는 서울에서 벌써 7번째 폐교 사례입니다. 이는 저출산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,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앞으로 더 많은 학교가 폐교될 가능성이 클 것이라 봅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학교 폐교 현황, 현재 서울시 초등 평균 학생 수, 학생 수와 관련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.
서울시 학교 폐교 현황
서울시에서는 2020년부터 공진중학교와 염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은혜초등학교, 화양초등학교, 도봉고등학교, 성수공업고등학교, 그리고 최근 경서중학교까지 총 7개의 학교가 폐교되었습니다. 이들 학교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학생 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폐교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.
이번에 폐교된 경서중학교의 경우 전교생이 100명도 채 되지 않아 학급당 평균 학생 수가 10명에 불과했습니다.
서울시 초등학교 평균 학생 수
서울시 초등학교의 평균 학생 수는 약 626명으로 나타났습니다. 서울시 초등학교의 규모는 다른 지역에 비해 큰 편이나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앞으로 이 수치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.
학령인구 감소와 학교 폐교 전망
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학령인구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. 한국교육개발원의 추계에 따르면, 초등학생 수는 2024년 248만 명에서 2029년 172만 명으로 5년 만에 약 30%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이는 매년 평균 7%씩 줄어드는 셈입니다. 이러한 감소 추세는 서울시에서도 예외가 아니며, 앞으로 더 많은 학교가 폐교될 가능성이 큽니다.
학교알리미를 통한 정보 확인
같은 서울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초등학생 수의 차이가 큽니다. 바로 옆 동네 학교여도 한 반 당 학생수가 10명 이상 차이나기도 합니다. 아이의 학령기 이전에 자녀가 다닐 학교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. 학교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.
바로 학교알리미라는 사이트입니다.
학교알리미에서는 전국의 초·중·고등학교 정보를 제공하며, 학생 수, 교원 수, 학급 수 등 다양한 공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교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.
예시에 있는 '서울고등학교'를 입력해 보겠습니다.
그러면 이렇게 성별에 따른 학생수, 교원수 뿐 아니라 급식 정보, 학급당 학생수와 홈페이지 링크까지 모두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뿐만 아니라 학교별 공시정보에 들어가보면 위에 보이는 것 처럼 학년별로도 학생수와 학생수가 정리되어 있으며, 학급당 학생수는 서울시 평균, 구평균, 전국 평균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.
마치며
서울시의 학교 폐교 현황과 초등학교 학생 수 감소는 저출산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. 안타깝게도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.
학교의 학생수와 교원 수 등의 정보가 궁금하신 학부모와 학생들은 학교알리미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, 그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비해 보세요.